사단법인 한국통계학회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학회소개INFORMATION

인사말

HOME > 학회소개 INFORMATION > 인사말
한국통계학회 홈페이지에 오신 모든 분들을 환영합니다!
한국통계학회 회원 여러분,
그리고 본 학회에 관심을 가지신 모든 분들께 환영과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한국통계학회는 1971년 창립 이후 통계학의 연구와 보급 그리고 교육 등을 통해 우리나라 통계학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저는 그동안 눈부시게 성장해 온 우리 학회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회장 임기 2년 동안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올해는 본 학회가 창립된 지 5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그 동안 역대 회장님들의 헌신적인 노력과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본 학회는 한국을 대표하고 국제적으로도 널리 알려진 통계학 학술 단체로 성장하였습니다. 저는 본 학회 회원의 한 사람으로서 그 반백년의 발자취를 돌아보고 미래 비전을 새로이 제시하는 것이 이 시점에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학회 창립 50주년기념사업특별위원회를 가동해 다채로운 학술행사와 간행물 제작을 준비하겠습니다.

학회집행부가 가장 우선시해야 하는 것은 학회의 존립 목적인 학술 교류의 활성화입니다. 학회의 얼굴인 학술대회와 학술지를 더욱 발전시켜 통계학을 연구하고 활용하는 모든 분들이 학문적으로 활발히 소통하는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본 학회의 대외적인 인지도와 위상을 한층 업그레이드하겠습니다. 학술대회는 외형 보다는 내실을 기하여 질 높은 최신의 연구결과를 공유하는 자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SCI급 저널로서 이미 국제학술지의 면모를 갖춘 JKSS(Journal of the Korean Statistical Society)는 더욱 발전시켜 국내외 선도학자들이 선망하는 학술지로 거듭나게 하겠습니다. 본 학회가 발간하는 다른 두 저널도 발간 취지에 맞게 잘 기능할 수 있도록 계속 성장시키겠습니다. 학술지는 아니지만, 학회 회원과의 소통 역할을 하는 소식지도 통계학 연구자 분들과 교육을 담당하시는 분들이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다채롭게 꾸미겠습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데이터사이언스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통계학은 데이터가 필연적으로 내포하고 있는 불확실성을 제거함으로써 새로운 과학적 지식을 창출하는 학문 체계입니다. 따라서 데이터사이언스의 핵심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별 데이터의 특성에 의존하는 알고리즘 기반의 수많은 기술적 접근방법들이 연일 쏟아져 나와 과학적 접근법으로 일반성과 재현성을 추구하는 통계학의 학문 체계를 흔들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통계학 분야에서는 과거에 접할 수 없었던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다룰 수 있는 방법들이 연구되고 있습니다. 본 학회는 이러한 통계학의 최신 기법들을 대중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데이터사이언스에서 통계학의 역할을 강조하고 통계학의 외연을 더욱 확장하는데 구심점 역할을 하겠습니다.

아울러 전임집행부의 역점 사업이었던 통계 대중화와 교육도 그 뜻을 잘 이어받아 계승 발전시키겠습니다. 또한, 국내를 대표하는 통계학전문가 단체로서 각종 사회적 이슈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이런 계획들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저를 비롯한 학회 임원진은 성심을 다할 것입니다. 회원 여러분께서도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로 함께해 주실 것을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1월 1일

제28대 한국통계학회 회장 박병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