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한국통계학회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학회소개INFORMATION

인사말

HOME > 학회소개 INFORMATION > 인사말
한국통계학회 홈페이지에 오신 모든 분들을 환영합니다!
한국통계학회 회원 여러분,
그리고 저희 학회에 관심을 가져주시는 모든 분들께 환영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한국통계학회는 1971년 창립 이후 통계이론 연구와 함께 학술교류 및 교육 등을 통해 우리나라 통계학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역대 회장님들의 탁월한 리더십과 회원 여러분의 헌신적인 지원으로 본 학회는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통계학을 선도하는 학회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그동안 눈부시게 성장해 온 우리 학회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회장 임기 2년 동안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우선, 학회의 핵심 사업인 춘계·추계 학술논문발표회를 보다 다양하고 알차게 키워 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학문분야에서 관심을 가질 수 있는 흥미로운 주제의 기획세션을 개발하여 보다 많은 회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하여 다양한 학제 간 연구가 활성화되고, 회원들이 시너지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합니다. 또한 학회에서 발간되고 있는 학술지가 회원들의 연구 활동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도록 제반 운영 상태를 점검하고 개선 방안을 찾겠습니다.

국제 학술교류와 관련해서는 2020년 서울에서 개최될 ‘World Congress in Probability and Statistics’와 ‘International Biometric Conferences’라는 대규모 국제학술대회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학회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이들 학술행사는 국내 학자들이 최신 연구 경향을 파악하고 국제 학술교류를 증진하는 동시에 사회적으로 통계학의 중요성을 부각시킬 수 있는 중요한 이벤트가 될 것입니다.

머지않아 창립 50주년을 맞이하는 한국통계학회는 그동안의 학술적인 역할을 넘어 사회적으로 국민들의 통계에 대한 비판적 이해력(statistical literacy)을 증진하기 위한 통계 대중화 작업에도 힘을 기울여야 할 시점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미래세대의 올바른 통계교육을 위해 학회가 주도하는 실용적인 데이터분석 중심의 초중등학교 통계교육이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통계학 관련 용어의 한글화 작업이나 빅데이터분석 경진대회 개최 등 통계학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고취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 방안도 찾아보겠습니다.

최근 4차 산업혁명,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과 같은 단어와 함께 데이터분석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매우 높습니다. 그동안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이라는 학문분야는 통계학의 고유 영역으로 인정되어 왔지만 이제는 상황이 많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현재의 상황을 통계학이 한 단계 도약하는 기회로 만들기 위해서는 보다 조직적으로 힘을 모아 학회차원에서 시대적 흐름에 대응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이런 시대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을 모색하겠습니다.

우리나라 통계학의 발전을 위해 이런 계획들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저를 비롯한 학회 임원진은 성심을 다해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들께서도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로 함께해 주실 것을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1월

제 27대 한국통계학회 회장 김영원